(세계로국제중고등학교=오승리 학생기자) 세계로국제중고등학교는 다양성과 문화가 어우러진 글로벌 학습환경을 기반으로, 학교에서 배우고 지역사회에서 실천하는 인천형 세계시민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맞춤형 외국어교육, 세계와 소통하는 국제교류, 다채로운 예체능 교육 등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통해 공존의 가치를 실천하는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공교육의 새로운 모델학교로 지난 2025년 3월 1일 개교했다.

▲학교 건물과 재학생 국가의 국기가 어우러진 학교 전경
세계로국제중고등학교는 인천 관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공립 정규학교로, 다문화 학생 50~70%, 비다문화 학생 30~50% 비율로 구성된다.
2025년 3월 중학교 1학년 신입생 모집을 시작으로 연차별 충원을 통해 2027년 고등학교 개교, 2029년에는 중학교 9학급, 고등학교 6학급(학급별 15명, 총정원 225명) 체제가 완성되게 된다.

▲중앙 현관에 위치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학생들의 발자취 세계지도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러시아어·베트남어 등 다국어 교육, 학생 주도형 교육과정, 15명 정원의 소인수 학급, 교사 1인당 학생수 7명, 무학년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세계로국제중고등학교만의 차별화된 특징이다.

▲연못과 정원이 조성된 아름다운 교사 풍경
올해 새로 개교한만큼 학교의 모든 공간은 최신 시설로 구성됐다. 1층 중앙현관에는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학생들의 발자취를 기록하는 세계지도가 있어 지도에 학생들의 이름을 붙여 세계로 뻗어나가는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입학홍보실, 모둠학습과 토론·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세계로탐구실, 각종 행사와 공연이 열리는 빛누리실, 학생 아이디어 교류와 예술·체육·자치활동이 이루어지는 아고라, 미디어 콘텐츠 기획·제작을 배우는 방송실, 층마다 조성된 홈베이스 등이 있다.
2층에는 과학실험을 통한 탐구 학습 공간, 예술적 사고를 기르는 미술실이 자리하고 있으며, 3층에는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디지털기술 미래융합실, 새로운 세계를 여는 글샘터(도서실), 글로벌 소통 역량을 키우는 다언어 학습 공간 WWW(World Wide Words)가 마련돼 있다. 4층에는 합주·합창을 통한 협동심과 성취감을 기르는 음악실이 구성되어 있다.

▲학교의 목소리를 세상에 전하는 방송실
교육과정 중점 프로그램으로는 △글로컬 세계시민교육 △주제 중심 학습 △교과연계 세계시민 프로젝트 선택 과목 운영 △다양성 이해교육 등이 있으며,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러시아어·베트남어 등 6개 언어의 의사소통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도 운영된다. 또한 이주배경 학생들을 위한 모국어 학습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외국어교육과 연계한 국제교류 프로그램도 활발하게 전개된다. K-문화사절단 사업 연계 국제교류, 국가별 문화 탐구 활동 등 학생들은 세계시민으로서 다양한 국가와 교류하고 배우는 경험을 얻게 된다.
예체능 교육 역시 1인 1악기, 1인 1체육활동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학생의 적성에 맞춘 선택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1인 1악기 활동
또한 학교는 예비 신입생을 위해 ‘가자! 세계로! 별별캠프’ 등 체험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미래 학생들에게 학교의 교육철학과 교육과정을 직접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예비 신입생을 위한 미리 만나는 세계로중고등학교 ‘가자! 세계로! 별별캠프’
입학 전형 안내는 세계로국제중고등학교 홈페이지(https://segyero.icesc.kr/main.do)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원서 접수는 매년 10월 중순경 진행된다.
세계로국제중고등학교는 세계시민성과 다중언어 의사소통능력을 기반으로 다양성과 공존의 가치를 실천하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무한한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shenglioh@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