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 2024, 인천남고 학부모회 송년 모임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김원진 시민기자)
인천남고등학교(교장 박형인) 학부모회는 지난 12일(목) 본교 다목적강당에서 송년 모임을 개최했다.이번 모임은 지난 1년간 학부모회의 운영과 성과를 뒤돌아보고학교 발전에 힘써준 학부모님들의 노고를 서로 격려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인천남고 학부모회는 올해 ‘부모가 건강해야 아이들도 건강하다!’라는 주제로 ‘도자기 페인팅’, ‘앙금 떡 케이크 만들기’ 등 힐링먼데이 행사를 운영했다. 또한, 학교와 협력하여 진로설명회를 개최하고, SNS를 통한 소통 공간을 강화하는 등 학부모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했다.
사진 1. 학부모 송년 모임
사진 2. 과학중점학교 행사 및 과학 전람회 수상
사진 3. 유네스코 지정 학교-영어 모의 UN 총회(출처: inam.icehs.kr)
사진 4. 축구부 우승 기념
“학교 구성원간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하다 ”
이번 송년 모임에는 교장과 교감이 참석하여 학교 현안과 진로 진학 정보를 공유하고, 학부모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학교와 학부모 간 소통을 통해 서로 이해하고 신뢰를 쌓는 뜻깊은 자리였다.
사진 5. 박형인 교장(우)과 이두삼 교감(좌)
박형인 교장은 "학교 구성원의 노력으로 학교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며 "학교 발전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 변화와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우수 학생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면학 분위기 조성을 위해 방과 후 외부 학습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학생 수요 중심의 교육활동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재학생들은 학교생활뿐 아니라 진로 진학 상담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미래를 개척해 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두삼 교감은 "성장기 자녀와 부모의 최대 관심사는 진로 진학과 학교생활이지만, 현실적으로 고민과 고충을 터놓고 이야기하기는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학부모와 자녀 간의 진솔한 대화는 학업과 학교생활에 매우 중요하며, 지속적인 소통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교사와 학생 간의 열린 소통을 통해 다양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자녀들이 담임교사와의 상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격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속적인 학교 발전을 위하여 학부모회의 역할은 매우 중요 ”
사실, 대부분의 학부모는 바쁜 일상으로 학교 공동체의 다양한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참여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학부모회는 자녀의 학업과 학교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지역사회의 교육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번 송년 모임을 준비한 권남경 학부모회장은 “학부모회의 가장 큰 성과로는 다양한 학부모 커뮤니티를 생성하여 학부모 간 참여를 유도하고 소통 공간을 활성화한 것에 많은 보람을 느꼈다"며 "한해를 보내며 학부모회에 무한한 신뢰를 보내준 모든 학교 구성원들에게 감사하며 지속적인 만남과 소통의 장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아울러, 학부모회는 수능 이후 고3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학습 활동 프로그램 운영에 매우 공감하였으며 향후 더욱 확대할 필요성을 전하였다. 또한 졸업 이후 사회진출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회 소양 교육에 대한 학교 차원의 교육과 지원에 깊은 감사를 표명하였다.
한편, 1917년 개교한 인천남고는 과학중점학교, 유네스코학교, STEAM 선도학교로 지정되어 있으며, 축구 명문으로도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입학 설명회에 100여 명의 예비 입학생과 학부모가 참석하는 등 학교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geokwj@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