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김민지 학생기자) 청소년들은 알바를 하면서 학교에서의 배움과는 다른 형태의 배움을 얻게된다.
위 기사는 현 10대 청소년이 알바를 하면서 느낀 점을 토대로 작성한 기사이다.
▲알바하는 장소의 전경
알바를 한다는 것은 실전 사회에 나간다는 것이고 학교와는 다른 사회에 뛰어든 것이다. 실수를 하면 책임을 져야한다. 이는 더이상의 학생이 아닌 현실 사회란 어떤 것인지를 몸소 느낄 수 있는 점이다. 사회에서 손님과 상대를 한다는 것은 감정 노동이라고 표현하며, 학교에서 친구나 선생님과의 갈등, 소통 등을 통해 배운것이 이러한 현실에서 쓰이게 된다.
▲프랜차이즈 빵집의 판매전략
▲프랜차이즈 빵집의 빵 배열
케이크나 빵의 배열은 손님의 구매와 기업의 이득을 위해 설게 되어 만들어진 최적의 배열이다. 이를 통해 알바를 하면서 다른 직업을 가지게 되었을 때의 그 가게만의 팁이나 마케팅적 요소를 배울 수 있게 된다.
▲빵 포장용품이 정리된 칸
또한 포스기와 배달과 같이 계산을 하다보면 계산적인 능력이나 순간 판단력 실행력 등 다양한 부분의 센스라는 능력이 필요시되어 알바를 통해 효율적인 일처리 방법을 배우고 알게된다. 알바를 하기 전에는 어떠한 일을 할 때 힘을 들여 했지만 효율성이 떨어진다면 금방 지치고 속도도 더디게 된다. 알바를 하게된다면 결국은 실생활에 사용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일처리 방법을 배우게 되어 일 처리에 우선 순위를 정한다는 점과 정리, 기록은 학업에서 중요한 계획이라는 공부 방법에 적용할 수 있다.
즉 사회는 학업이 아닌 알바를 한다고해서 안좋은 시선으로 볼 것이 아니라 그 알바의 과정이 주는 경험에 집중해야한다. 또한 학생들의 알바를 안좋은 시선으로 본다면 나중에 알바를 할 때에는 일에 적응 하는 과정에서 격는 시행착오를 견디지 못하고 겁을 먹는 사람들과 새로운 것에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숨게 된다.
그래서 직접 알바를 해보면서 학업과 일의 연관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또한 노동자들의 노고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어 노동자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짐을 느끼게되었다. 청소년이 알바를 한다면 위와 같은 점 등을 배워 사회에 적응하는데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청소년들의 알바는 일을 하면서 사회의 실전 경험을 미리 해볼 수 있으며 학교에서는 배우지 못했던 또 다른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min007i@naver.com)